실시간뉴스
-->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展 개최.. '신작' 발표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展 개최.. '신작' 발표
  • 김슬아 기자
  • 승인 2016.08.30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 수상작, 다큐멘터리 제작 방영

[한강타임즈 김슬아 기자] 국립현대미술관은 SBS문화재단과 공동 주최로 ‘올해의 작가상 2016’전을 오는 31일부터 내년 1월 15일까지 서울관에서 개최한다.

‘올해의 작가상’은 1995년부터 2010년까지 개최됐던 국립현대미술관의 대표적인 정례 전시 ‘올해의 작가’를 모태로 시작됐다. 국립현대미술관은 2012년부터 SBS문화재단과 함께 한국현대미술의 독창성을 보여줄 역량 있는 작가들을 후원하는 수상제도로 변경해 운영하고 있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은 ‘올해의 작가상’은 한국 현대미술의 새로운 경향 및 담론을 이끌어내어 한국미술문화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올해의 작가상 2016’전에서는 지난 2월 선정된 김을, 백승우, 함경아, 믹스라이스(조지은, 양철모)가 SBS문화재단의 창작 후원금을 바탕으로 준비한 신작을 선보인다.
     
김을 작가는 제1전시실 공간에 실제 크기에 가까운 2층 건물을 건축했다. 관객의 출입이 가능한 이 건물은 현실과 가상의 경계에서 치열하게 창작 활동에 몰두하는 예술가의 작업실을 엿볼 수 있는 공간이다. 예술가의 존재가 세상과 충돌하면서 빚어낸 수많은 사고(思考)의 폭발들은 작은 은하계를 구성하고 있는 1450개의 반짝이는 별들(드로잉)로 재탄생된다.

제2전시실의 개방공간에 설치된 백승우의 작품들은 사진 매체의 형식적 한계와 경직된 해석의 틀을 깨뜨리는 다양한 시도를 보여준다. 작가는 직접 찍거나 혹은 각기 다른 장소에서 수집한 사진들의 일부분을 확대하기, 밝기 혹은 컬러 조절하기, 순서 바꾸기 등의 다양한 조작을 통해 재가공 및 배열해 이미지의 풍부한 해석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김을, 백승우, 믹스라이스(조지은, 양철모), 함경아- 시계방향순

제2전시실에 배치된 함경아와 믹스라이스(조지은, 양철모)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스템의 다양한 차이 속에서 생존을 위해 벌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이주(移住) 현상을 주목한다. 북한 자수(刺繡) 공예가의 손을 통해 제작된 자수 작품으로 잘 알려진 함경아는 탈북과 정착을 주제로 제작한 조각, 퍼포먼스, 설치 작업을 선보인다. 한국사회의 숨겨진 존재인 이주노동자들과 다양한 협업을 지속해온 믹스라이스는 취업과 학업 혹은 재산 증식 등의 다양한 이유로 인해 ‘정착’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이주’하는 한국 사회의 현상에 주목하며, 재개발 지역에서 파온 흙을 이용한 설치와 벽화, 영상 작업을 선보인다.

오는 10월 13일에는 각 작가들의 전시 작품에 대한 최종 심사를 거쳐 ‘올해의 작가상 2016’ 수상자가 발표될 예정이다. 최종 수상 작가는 ‘2016 올해의 작가’로 공표되고 1000만원의 후원금을 추가로 지원받게 된다. 또한 후보 작가 및 최종 수상자의 작품세계를 조망하는 현대미술 다큐멘터리가 제작돼 SBS 지상파와 케이블 채널을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SBS 문화재단은 역대 ‘올해의 작가상’ 참여 작가에 대한 지속적인 후원을 위해 작가들의 해외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올해의작가상 해외활동기금’을 운영하고 있으며, 총 5작가의 해외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