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주간시황] 4차 산업혁명 관련 종목 분석
[주간시황] 4차 산업혁명 관련 종목 분석
  • 정오영
  • 승인 2017.04.23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북핵 문제를 둘러싼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험성 때문에 국내 증시는 추가 상승을 못 하고 박스권 횡보를 지속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자사주 1차 매입 종료 이후 외국인들의 매도공세에 200만 원 근처까지 조정받았고 외국인들의 파생상품 매도 물량도 최근 증가 폭이 가파르다. 현물 투자자라면 이번 한 주는 최대한 보수적인 관점으로 시장을 관찰하는 것이 좋겠고, 삼성전자에 대한 외국인들의 매도 공세가 멈추었을 때 다시 현물 투자 비중을 늘릴 시점이라 판단하면 수월하다.

오늘은 지난주에 살펴본 4차 산업혁명에 대해 본격적으로 종목을 알아보려고 한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인공지능과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는데 사람의 인체에 비유하여 생각하면 투자의 대상을 파악하기 쉽다. 사람의 머리에 해당하는 것은 반도체와 인공지능, 눈에 해당하는 카메라, 귀에 해당하는 음성 센서, 입에 해당하는 스피커, 심장에 해당하는 배터리 그리고 혈액에 해당하는 네트워크 통신망과 블루투스, 피부에 해당하는 신소재 섬유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정오영 (주)평택촌놈 대표.

최근 4차 산업혁명 관련 주식이라고 언급되는 종목들을 살펴보면 IT 관련 주식이 대부분이다. 테마주에 거론되거나 상한가를 기록하는 종목들을 살펴보면 마치 2000년대 초반의 IT버블 시대가 다시 올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가시화된 성과가 없음에도 IT와 연관된 사업을 한다는 이유로 주가가 급등했던 경험을 떠오르게 한다. 지금도 마찬가지이다. 4차 산업혁명은 그 개념이 나타난 지 1년여 정도 된 것으로 본격적으로 성과가 나온 것은 매우 적다. 단지 기대감으로 주가가 형성되고 있다. 그래서 종목을 선별하는 데 있어 신중함을 기해야 한다.

본격적으로 종목군을 살펴보면 자율주행, 반도체, 로봇, 인공지능, 5G 통신 관련 종목에 대응할 수 있겠다. 자율주행 관련하여 광림, 넥스트칩, 만도, 미동앤씨네마, 삼보모터스, 캠시스, 팅크웨어 등이 최근 테마에 편입된 이력이 있다. 인공지능 관련해서는 아이리버, 디피씨, 셀바스AI 등이 4차 산업혁명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고 TPC, 유진로봇, MDS 테크 등은 로봇 관련주로 분류된다.

반도체는 코스피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당연하고 코스닥에서 반도체 부품 공급, 검사, 포장, 테스트 등과 관계있는 종목들은 완성 업체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 움직임과 맞물려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본다. 연관한 개별 종목은 HTS의 테마 분석 화면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다음은 5G 통신 관련주이다. 대표적으로 SK텔레콤, LG유플러스, KT는 당연히 포함되고 세종텔레콤 종목은 제4이동통신 허가와 연관한 언론의 언급이 있을 때마다 움직임을 보이 곤 했다.

마지막으로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인프라 관련 종목들을 살펴보면 빅 데이터, 인터넷 은행, 정보보안, 사물인터넷, 위치 기반, 클라우드 컴퓨터 관련한 테마주도 넓게 보았을 때 4차 산업혁명 관련주로 분류할 수 있다. 요약하여 언급했음에도 분류도 다양하고 해당하는 종목도 매우 많음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4차 산업혁명이란 것이 아직은 추상적인 개념이고 그 기반이 되는 핵심 기술의 상당수가 인터넷, 소프트웨어 관련한 기술들이기 때문이다.

이 글을 접하는 독자들이 4차 산업혁명 관련 종목을 공략하는 데 있어 참고하면 도움 될 몇 가지를 전달하고 마무리한다. 첫째, 본격적으로 4차 산업혁명이 언급되기 시작한 2016년 가을 이후 연속하여 상한가를 기록한 이력이 있는 종목을 관심 종목에 넣어두자. 둘째, 해당 종목들을 구분하여 어떤 테마에 속하는지 분류하자. 셋째, 종목마다 뉴스와 기업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실제로 4차 산업혁명 관련 사업을 계획하고 있거나 수행하고 있는지 판단하자. 마지막으로 최근 3개월의 단기 수급을 참고하여 외국인과 기관 중 어느 한쪽이라도 연속하여 5거래일 이상 순매수 유입된 이력이 있는 종목을 선별하자. 이 정도 단계를 거쳐서 종목을 선택한다면 추격 매수도 피할 수 있고 기업의 가치와 성장성이 유망한 종목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