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김성태 "최경환 체포동의안, 국회법에 따라 판단"
김성태 "최경환 체포동의안, 국회법에 따라 판단"
  • 양승오 기자
  • 승인 2017.12.13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태 신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한강타임즈]김성태 신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2일 바른정당과의 관계 설정에 대해 "보수대통합의 길에 한국당이 보다 유연한 입장을 가질 수 있도록 당대표와 긴밀하게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로 선출된 뒤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건 당에서 판단할 문제지만 이제 보수대통합을 위한 길에 샛문이 아니라 대문을 활짝 열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음은 김 원내대표와의 일문일답.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 당선 소감

-당선 소감 한마디 해 달라.

  "문재인 정권의 독단과 전횡이 나라살림을 거덜 나는 엄중한 시기에 제1야당의 사령탑을 맡게 됐다. 문재인 정권과 더불어민주당에 말씀드린다.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집권당으로서 국가안보와 경제 그리고 기업을 걱정하는 정부가 돼 달라. 한국당은 소외계층인 서민과 노동자를 위한 당이 되겠다. 더 이상 서민과 노동자들에게 포퓰리즘 선심성 정책을 남발해서는 안 된다. 또 문재인 정권은 더 이상 정치보복을 해서는 안 된다. 한풀이식 정치와 포퓰리즘 정책에 입각한 제1야당 패싱정책은 오늘부터 접어 달라. 문재인 정권이 제대로 된 정부로서 국민들의 신뢰를 얻으려면 미우나 고우나 제1야당인 한국당과 대화하고 협상해야 한다. 지금까지는 고의적으로 한국당을 배제하고 기피해왔다. 지금과 같은 정치탄압이 계속된다면 전 야당의 야성을 발휘해 문재인 정부에 강력 대처할 것이다. 정부와 민주당이 국가 안보와 살림살이를 걱정하는 진정성을 보인다면 우리는 언제든 문재인 정권의 성공을 위해 협력할 용의가 있다."

  -임시국회 전략은.

  "모든 판단과 결정은 국민 눈높이에서 하겠다. 최경환 의원 체포동의안도 국회법 절차에 따라서 판단을 하겠다. 다만 국정원 특수활동비는 문재인 정권이 정치보복을 위해 시작한 사업이기 때문에 분명히 불평등하고 공정하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진정으로 국가정보원의 적폐를 해소하겠다는 단호한 입장이 있다면 김대중, 노무현 과거 정부의 국정원 폐해까지 포함해서 우리 국민들이 그 진상을 이해하고 새롭게 거듭나는 정보기관으로 나아가는 길로 가야한다."

  -최경환 본회의 표결에 참여할 건가.

  "신임 원내대표로서 아직까지 검찰이 법무부를 통해 국회에 보내온 체포동의안에 실질적인구속을 필요로 하는 사유가 있는지에 대해 받아보지 못했다. 그 내용을 파악하고 국회법 절차에 따라서 대응을 하겠다."

  -국민의당과의 관계 설정은.

  "국민의당은 당의 진로를 명확히 결정해야 된다. 야당의 길인지 그렇지 않으면 민주당의 자회사 계열로 존재할 것인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 한국당은 국민의당이 국민이 부여한 길을 같이 가길 바라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 국민의당이 지난 예산안 처리과정에서 자신들의 이해와 이익만을 추구하려 했던 모습을 다시 보인다면 결코 야당으로서의 존재 이유는 없을 것이다. 앞으로 폭주하는 문재인 정권의 독단에 함께 맞서려면 야당 공조가 필요하다. 한국당은 1차적으로 국민의당과 정책연대를 구축해 신뢰를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홍준표 대표와의 관계 설정은.

  "한국당은 투톱 시스템이다. 원내대표와 당대표는 투톱으로서 제1야당의 소중한 역할과 사명에 대해 당헌당규가 정하고 있는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저는 홍 대표가 원외 당대표로서 겪고 있는 많은 고충과 어려움을 십분 이해하고 있다. 이제는 원내 중심의 제대로 싸우는 한국당이 될 것이다. 원내 중심의 야당이 돼서 국민들로부터 신뢰받고 우리 당의 지지도를 끌어올릴 수 있도록 당과 긴밀하게 협력하겠다."

 

-홍 대표가 지난 관훈토론회에서 차기 원대가 선출되면 원내 일에 관여하겠다고 했는데.

  "그 발언에 대해서는 오해가 없어야 된다. 홍 대표의 발언은 한국당 원내에서 예산안 처리를, 제1야당으로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에 따른 안타까움과 서글픔 등을 쏟아지는 비판과 질타로부터 대변한 입장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우리 원내 체제는 야당으로서 당이 겪는 어려움이 없도록 당과 긴밀히 협력하겠다."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 대한 혁신위윈회의 탈당권유 절차를 진행할 생각이 있나.

  "저는 이제 우리 116명 구성원들의 갈등과 분열 조장되는 정치적 행위는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우리 당의 안정과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보수정당 결집을 위해선 당내 갈등과 분열이 발생하지 않는 쪽으로 원내대표로서 역할을 다하겠다."

  -절차를 진행할 생각이 없다는 건가.

 "오늘 원내대표가 됐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명확한 입장을 정리하진 않겠다."

  -바른정당 추가 탈당 얘기가 나오는데 바른정당과의 관계 설정은.

  "그 문제는 당에서 판단할 문제지만 이제 보수대통합을 위해 샛문이 아니라 대문을 활짝 열어야 한다. 보수대통합의 길에 한국당이 보다 유연한 입장을 가질 수 있도록 당대표와 긴밀히 협의를 하겠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정책 공조를 하고 있는데.

  "특정 야당끼리의 공조는 있을 수 없다. 정권과 집권당의 독주를 견제·감시하는 게 야당의 기능이다. 야당은 야당 전체가 정책 공조를 하는 게 자연스럽다."

  -서민과 노동자를 위한 정당을 만들겠다고 했는데.

  "이제 문재인 정권은 국가·경제·안보를 먼저 걱정하고 노동자, 비정규직 문제는 한국당이 야당으로서 더욱 본질적으로 아우르겠다. 그분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정당으로 변모시켜나가겠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수용한다는 마침표를 찍지 않았는데 이번에 선언할 계획이 있나.

  "한국당에는 탄핵을 찬성하는 분도, 반대하는 분도 있다. 정치적 소신에 따라서 판단을 한 지난 아픈 상처들이 있다. 이 부분은 각자의 판단을 존중해야 한다. 탄핵 찬성과 반대는 더 이상 한국당의 분열을 위한 소재가 되지 않는다. 그만큼 한국당은 다시 하나가 됐고 한편으로는 국민정서와 뜻을 받드는 정당으로서 국민적 재평가가 이뤄질 수 있다고 본다."

  -최고위원으로서 향후 당협위원장 교체 문제는 어떻게 처리할건가.

  "한국당이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받는 당이 되기 위해서는 뼈를 깎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당이 내놓은 혁신안을 존중한다. 당무감사 내용은 자세히 모르지만 당대표, 사무총장 등 당과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본다."

  -공수처 설치법 처리는

 "예산안 처리를 위해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밀실 야합을 했다. 이 과정에서 이뤄진 선거구제 개편이나 공수처법은 아무리 좋은 법이라도 국민적 신뢰와 지지를 확보하기 어렵다. 제1야당을 패싱하면서 이뤄낸 아주 나쁜 거래다. 이런 일이 두 번 다시 한국 정치현장에 존재해선 안 된다고 본다. 공수처법과 선거구제 개편은 문재인 정권과 여당이 결자해지하는 게 맞다고 본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